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활동/사업소식

4강 협동조합의 조직, 사업, 경영계획을 수립하라!

 

                    

 

가자! 협동조합 창업아카데미 4강
협동조합의 조직, 사업, 경영계획을 수립하라!

 

 

7월 19일(금) 가자! 협동조합 창업아카데미 4강이 “협동조합의 조직, 사업, 경영계획을 수립하라!”진행되었다. 내용이 마지막 단계로 창업을 위한 기본계획이 마무리해야 하는 시간이다. 몇 달에 걸쳐서 진행해야할 내용을 3강에 담아내자니 보통일이 아닌 것 같다. 

 

어렵다는 선입견을 버리고 내 생각과 팀원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서 큰 변화들이 있다. 지금 하고 있는 논의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고, 팀별로 내용이 정리되면서 만들고자하는 협동조합의 모습이 들어나고 있다. 방향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다시 의문이 든다. 그렇게 의문과 확신을 반복하며 아카데미는 진행되고 있다.

 

2강에서 팀원들의 공동의 필요를 기본요소로 내용을 정리했고, 3강에서는 기본요소(공동의 필요)를 실행할 수 있는 운영체를 협동조합으로 만드는 것에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번 4강은 공동의 필요를 담은 협동조합의 본체를 만드는 것과 운영체를 포함해서 종합적인 사업, 조직,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4강 협동조합의 사업, 조직, 경영계획을 수립하라.    

2강 – 3강을 통해서 기본요소와 운영체에 대한 사업계획을 전제로 이번 강좌에서는 11-14단계 까지를 대상으로 실습을 진행하였다.

 

11단계 협동조합의 조직계획 수립은 협동조합이 구매 또는 판매협동조합인지, 지역 또는 시장대응형 인지를 결정하고, 조합원제도를 (개방형 또는 폐쇄형) 결정하고 조합원 모집 규모와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12단계 협동조합 수지계획 수립은 간이 손익계산서를 작성하여 수입과 지출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매출액을 결정하고 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감가상각, 법인세 등에 대한 구체적인 수지계산서를 작성하는 과정이다.

 

13단계 협동조합 경영계획 수립은 사업계획 컨설팅, 법인설립 비용, 조합원 모집 비용, 임차 보증금, 시설개보수 비용, 임금, 장비, 보험 등의 경영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14단계 협동조합 종합사업계획 수립은 운영체의 사업계획과 협동조합 본체의 종합사업계획이 조합원이 경제활동 목표에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검토하는 단계이다.

 

15단계 도상예행연습, 계획 수정, 최종계획 확정단계로 그동안의 내용을 현실적인 점검을 통해서 계획을 수정 또는 보완하고 최종계획을 확정하는 단계이다.

 

7월 25일(목) 저녁 7시, 미디어센터 3층에서 그동안 팀별로 실행계획을 작성한 부분을 발표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팀별로 환경과 여건이 다른 상황에서 실행계획을 만들어왔다. 팀별 참가자들은 그동안 막연했던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와 실행계획 수립과정으로 방향을 설정하는 성과가 있었다. 반면  개별참가자들은 급하게 만들어진 주제로 실행 훈련을 함으로써 어렵게 만들어진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더욱 값진 내용이 될 것이다.  

 

 



실행계획 참고자료.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