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활동/사업소식

2004년 출발한 아름다운 나눔운동 지속을 위해 행복을 키우다.

행복을 키우는 나눔 이야기
공모사업 선정 결과 발표

 

 

☘ 행복을 키우는 나눔 이야기 선정단체를 소개합니다.

 

☘ 동산동 아동․청소년복지 네트워크

 

소개글 : 동산동 지역의 교육복지 유관기관들이 2011년 결성하여 연대 협력하는 실무자 중심의 단체이다. 현재는 총 10개 유관기관(이리동남초,동산초,신흥초,이리동중,이일여중,동산지역아동센터,비젼지역아동센터,옥야지역아동센터,파랑새문화예술단,동산사회복지관)들이 모여 월 1회 참여 단체간 업무교류와 지역자원 서비스 연계등을 진행하고 있고 연 3회 이상의 연합활동 등 공동프로젝트를 기획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4년 3월에는 기관 대표자 및 학교장 간담회를 열어 네트워크 협력쉽을 공식적으로 구축하는 성과를 꾀하며 운영상의 자문 효과성을 높여 내실있는 교육 및 복지를 지원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청소년들이 동산동 마을 안에서 인생의 주체가 되어 나눔을 실천하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사업명 : 동산동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소통·나눔·기쁨”  선정금액 : 1,500,000원
                  (나눔문화 캠페인, 나눔문화 체험, 제11회 동산동 아동·청소년 희망이야기)

 

☘ 모현동 강아지똥 작은도서관

 

소개글 : 모든 아이들의 부모인 이웃들과 함께 책을 나누면서, 부모들의 자발적인 공동육아 지원 활동으로 주민과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행복한 마을 만들기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2011. 12월 설립되었다.
아파트 주민인 엄마들이 모여 아이들의 교육과 육아를 공유, 학습과 연계한 독서활동, 이웃간의 협동과 나눔을 지향하고 있다. 주민들의 지원과 협동을 바탕으로 아파트 등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과 자발적 참여로 공동체 문화가 다시금 되살아나고 있다. (2012년 의식향상강좌, 아동성폭력예방을 위한 부모강좌 등 2013년 책과 놀기, 전래놀이 등 2014년 아침 독서 활동 진행)

 

사업명 : 아이들과 함께 나눔 공동체 만들기  선정금액 : 1,170,000원
                 (독서릴레이, 자연과 친해지기, 전통놀이, 이 닦기는 즐거워)



2004년 출발한 아름다운 나눔운동 지속을 위해 행복을 키우다.

 


아름다운 나눔운동은 2004년 11월 6일에 첫 걸음을 시작하였습니다.



나눔장터는 집안에서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아이들과 시민들이 직접 판매하여 재활용 시키고, 판매된 수익금의 10%를 아름답게 기부하는 생활문화운동입니다. 나눔 약정운동은 나눔 운동의 저변확대와 누구나 쉽게 나눔 실천에 동참할 수 있도록 매월 1천원~ 기부금이 모집됩니다.



나눔운동 기부금은 행복한 나눔장터에서 모아진 기부금과 매월 나눔 약정운동을 통해 조성된 기금으로 2005년 ~ 2007년까지는 기부금의 일부를 집행하였으나 2008년부터 2014년 까지는 그 집행을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아름다운 나눔운동의 소외아동 문화체험활동 지원의 배경은 경제적 어려움은 다양한 지원이 있지만, 또래와 소통하고 함께하는 문화체험 활동이 부족한 부분을 해소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나눔장터에 참여하는 것과 또래 아이들을 지원한다는 동질성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에서 문화적으로 소외를 받는 아이들에게 문화체험이라는 희망을 전달하였습니다.「지원 및 집행 과정 : 2005년 ~ 2007년 숲 독서캠프, 해돋이학교, 농촌어린이 문화학교 지원과 한국민속촌 문화캠프, 아이들의 꿈과 희망만들기 서울탐방 2차 집행 총 1,215만원」



아름다운 나눔장터는 행복한 나눔장터로 명칭을 전환 2011년부터 솜리아이쿱생협·아름다운가게·익산참여연대가 사업비를 부담하여 공동 주관하고 있으며 교차로·익산시자원봉사종합센터·색동경제센터가 후원하고 장애인복지관·청소년성문화센터·클릭전원 창조미술학원·원광효도마을·농촌이민여성센터가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아름다운 나눔 운동 위해 주관단체에서는 올해 기부금 집행에 대해 5차례에 걸쳐 논의를 진행하였고, 2014년 총 500만원(공모지원 300만원, 직접 집행 200만원)의 집행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번 나눔운동 기부금 집행의 취지와 기본 방향은 지역을 아름답게 하는 지속가능한 나눔 운동을 꿈꾸고 있습니다.「하나. 기부와 나눔의 가치를 시민에게 환원하고자 합니다. 둘. 나눔을 통해 훈훈한 지역공동체 문화를 확산해 갑니다. 셋. 나눔에 대해 시민과 소통하고 참여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넷. 아이들에게 나눔의 소중함을 스스로 배우게 합니다.」



이번 공모사업의 일정은 접수 5월 20일 ~ 6월25일, 심사 6월26일 ~ 7월20일, 발표 7월25일, 지원대상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비영리 공익 단체, 지원내용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인문, 문화, 경제, 교육, 나눔, 협동, 놀이 등의 프로그램에 지원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지원사업에는 총 4개 단체가 지원 신청을 해주셨으며, 1차 서류, 2차 면접, 3차 최종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2개 단체가 선정되었습니다.



한정된 자원으로 인하여 모든 지원 단체에 지원을 하지 못함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지원 신청을 해주신 단체에게 아쉬움과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