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활동/사업소식

2016년도 회원정기총회 이모저모

2016년도 회원정기총회 이모저모



밝고 투명한 사회를 위해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익산참여연대입니다.


지난주 토요일(2.27) 오후4시,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3층에서 진행된 2016년도 정기총회. 바쁘신 중에도 귀한 걸음을 해주신 81명의 회원님과 부득이 참석은 못하셨지만 언제나 마음을 보내주시는 회원님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2016년 익산참여연대 활동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6년 총선과 익산시장 재선거 결과에 따라서 정치지형의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총선결과에 의해서 민주당 독점적 정치구조가 깨어질 것인지와 6.5기(임기 2년)라는 예외적 상황에서 행정의 신뢰확보와 시정개혁을 추진해야 한다. 2016년 예상되는 주요의제는 부패와 부채문제에 대한 시정개혁, 대형아울렛 입점 문제, 국가식품클러스터 성공적인 추진, 사회적 경제 생태계 조성 등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의제의 해결방향은 총선과 시장선거의 결과에 크게 영향 받을 것이다.


 ◽ 시민교육사업 “참여자치 시민아카데미”의 추진

 권력 감시와 시민권리 찾기를 만들어가는 정보공개와 예산분석 사업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기본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추진과 시민들의 참여를 넓혀내기 위한 방법으로 시민학교 진행으로 내용적 변화를 추진 할 것이다.


 ◽ 시정 및 의정개혁 과제 해결을 위한 제도화 추진

 부정부패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감사관제와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을 검증하는 의회의 상설공청회제도 도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적극적인 정책제안과 공론화 과정을 통해서 시민의견이 수렴될 수 있는 시민참여제도 도입을 주도적으로 전개할 것이다.
 
 ◽ 조직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준비
 2017년 정기총회에서 새로운 대표를 선출해야 한다. 공동대표제로 전환을 모색한지 3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단일대표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공동대표제 전환을 위한 실질적인 준비가 필요하다. 사무처의 역량강화와 새로운 사업 발굴을 위해서 조속하게 상근자를 충원해야 한다.
 
 ◽ 가치를 공유하는 회원모집으로 단체역량의 강화
  물고기가 물을 떠나서 살 수 없듯이 시민단체의 힘은 회원에게서 나온다. 가치를 공유하는 700명 회원시대를 열기 위해서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2016년을 함께 이끌어 갈 간부를 선출하였는데요.

감사에는 유기성, 남양숙 회원님께서 연임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선출직과 당연직 총 19명으로 김승복, 지규옥, 류귀윤, 이흥수, 김승범, 이석근, 고현수, 조혁신, 김진배, 장시근, 황치화, 김순옥, 오순주, 소상훈, 김정기, 최경숙, 서희성, 이영섭, 이상민님입니다.



2015년도 회원모집과 우수활동 회원에게 전달하는 아름다운 회원상에는 김승범, 서희성, 하은순님에게 시상을 하였습니다.




총회 이틀 전에 만나서 열심히 연습한 노래 행복을 주는 사람을 운영위원님과 집행부는 소중한 마음을 담아 합창하였는데요. 함께하신 회원님 모두 다 같이 부르며 총회를 훈훈하게 마무리했습니다.



정기총회는 지난 한해를 정리하고 새로운 한해를 힘차게 시작하는 자리인데요. 사무처에서는 오신 분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기념품도 제작해보고 경품도 후원받아 진행 중간중간에 추첨을 통해서 김정범, 김덕원, 이학준, 김광심, 강흥석, 지규옥, 이대규, 이효순, 허대성, 조진미, 전민자, 김진배님에게 전달해드렸습니다.








서기로 애써주신 이순자, 유천선 회원님
회원들과 나눌 경품을 후원해주신 장시근 대표님과 문시호, 허미혜, 김명희 회원님
회원 한분 한분의 만남을 기록해주신 소통공간 참.ZONE의 유기성님과 정호진님 그리고 하범진 학생
당일 사전준비와 뒷마무리에 도움주시고 입구에서 오신 분들에게 명찰, 자료집, 기념품을 전달해주신 유성자, 조진미, 최태숙, 김명희 회원님과 조윤빈, 빈고은 학생
회원들 먹거리를 정성스럽게 준비해주신 김명인, 김경선 회원님
운영위원들의 합창에 통기타를 쳐주신 황현수 회원님
향기로운 커피를 따뜻하게 준비해주신 참살이 협동조합 커피여행의 양선녀님과 김미전 회원님
어여쁜 화환을 선물해주신 허대성 회원님
모두모두 감사합니다.^___^









- 2016년도 총회 자료집

2016 정기총회 자료집.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