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활동/사업소식

2005 여름 학교급식 국민운동본부 활동가 워크샵 안내

2007-10-30 오전 9:54:03, 조회수 : 357

2005 여름 학교급식 국민운동본부 활동가 워크샵 안내 (2005.8.10)  
 

학교급식 국민운동본부에서 주최하여 진행하는 좋은 워크샵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전국 학교 급식의 문제저들을 들어볼 수 있는 좋은 배움, 의견 교환의 자리가 될 듯 합니다.
익산에서는 20일 12시에 모여 출발할 예정입니다.
참가하시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희망연대 임형택(018-629-0799)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1. 때 ; 8월 20일(토) 오후 2시 - 21일(일)

2. 곳 ; 50명에서 100명 정도 참여할 수 있는 장소 섭외를 대전의 유병연 공동집장 섭외 (대전청소년 유스호스텔 예약해 놨으나 변경 가능)

3. 참가 대상과 규모 ; 학교급식국민운동본부의 참가 단체의 회원이면 누구나 가능. 50 - 100명 정도 참가를 예상

4. 참가비 ; 2만원 넘지 않은 범위

5. 내용

1) 기조 강연
  (1) 내용
   ① 건강과 친환경, 생태적 삶에 대해
   ② 무상급식과 직영급식의 교육적, 사회적 의의
  (2) 시간 ; 약 1시간 - 1시간 30분
  (3) 강사 ; 한살림의 박재일 회장님

2) 급식법 개정을 위한 활동
  (1) 국정감사 준비 현황에 대한 보고 - 쟁점과 자료 검토
   ① 팀장과 팀원 ; 이빈파(팀장-정책담당이므로), 전교조(김재석), 참학(박범이), 전농(전성도 또는 정책 관련 실무자), 한농연(송기호 또는 정책 관련 실무자), 최순영의원실의 이원영 보좌관과 함께 고민
   ② 일정 ; 6명이 모여서 진행하기로 함
   ③ 보고할 사람 ; 이빈파 팀장이 워크숍에서 발표
  (2) 정기국회에서 활동 계획 논의 ; 공동집장 중에 정원각, 김훈미, 전성도 등이 준비하여 발표한다.
   ① 국회의원 서명 받는 지속적 활동
   ② 정책을 바꾼 한나라당과 어떻게 논의를 할 것인가?
   ③ 기자회견, 농성, 자전거 투어 등 동원 가능한 방법 등에 대해

3) 광역, 기초 조례 제정과 시행을 위한 논의와 활동 ; 김재석 공동집장이 급식네트의 협조를 받아 공무원 노조를 만나서 진행하고 보고
  (1) 광역 조례 네 곳의 대법원 선고의 시기를 어떻게 할 것인가?
   ① 전북, 경남의 제소를 중심으로 빨리 선고를 받을 것과 경기, 서울, 충북 그리고 현재 조례 제정을 진행하는 지역까지 포함하여 병합심리를 하게 할 것인가?
   ② 학교급식법 개정과 연계하여 판단할 것인가?
  (2) 기초자치단체의 조례와 시행 세칙에 대한 사례 발표와 제정운동 지원 
   ① 대도시형(구), 중소도시형(수도권), 도농복합중소도시형, 농촌형(군) 등에 대해서
   ② 전교조, 공무원노조 등의 주도적 참여 방법 논의

4) 학교급식지원센터에 대한 논의 ; 대도시형(구), 중소도시형(수도권), 도농복합중소도시형, 농촌형(군) 등에 대해서
  (1) 준비 팀장과 팀원 ; 전남본부(정연국 팀장), 김정택 상임대표(인천), 대전(유병연 - 간사의 역할), 부산(손동호), 제주(진희종), 급식네트(이빈파) 등이 책임으로 발표는 내부에서 결정한다.
  (2) 정리 ; 급식네트의 안승문 서울시 교육위원이 함께 정리에 참여하도록 요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