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성명서(논평)

익산환경문제해결 범시민공동대책위 두 번째 시민행동

         익산환경문제해결을 위한 범시민공동대책위 두 번째 시민행동
  
 익산시의 심각한 환경문제를 시민의 힘으로 해결하기 위해 출범한 익산환경문제해결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책위)가 지난 8월 8일(목) 300여 익산시민과 함께 진행한 환경문화제와 거리행진에 이어 두 번째 시민행동을 이어갑니다.

 두 번째 시민행동은 환경오염 현장방문입니다. 사전 접수를 통해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50여명의 익산시민과 공동대책위 단체 회원이 함께하며 8월 24일(토) 오전 9시에 어양동 고용노동부 주차장에서 출발합니다. 행사는 첫 번째로 장점마을을 방문하여 마을 주민과 인사 후 최재철 주민대책위원장을 따라 장점마을 오염 현장 직접 둘러보며 설명을 듣고 두 번째로 낭산폐기물 불법매립(침출수 처리)현장을 찾아 최기재 주민대책위원장의 현장 설명을 듣고 향후 대책에 대해 알아보는 일정입니다.

 공동대책위에서는 이번 환경오염 현장방문을 통해 시민들이 환경오염의 실태를 직접 보고 확인하며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다짐하는 자리입니다. 또한 환경문제로 고통 받고 있는 장점마을 주민들을 응원하고 불법폐기물 매립과 침출수 유출로 고통 받고 있는 낭산 주민들에게 환경문제 해결에 끝까지 함께 하겠다는 연대의 뜻을 전달할 계획입니다.

 공동대책위는 두 번째 시민행동에 앞서 8월22일(목) 오후 6시, 상임대표와 집행위원장 3인이 정헌율 시장을 직접 만나 공동대책위가 작성한 “익산시 환경정책질의서”(3대 분야, 10개 의제, 15개 정책)를 전달하고 8월 29일(목)까지 익산시의 입장을 전달해줄 것을 부탁했습니다. 

 공동대책위는 두 번째 시민행동 이후 환경문제해결 토론회(간담회), 시민 설문,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거리 홍보 등의 시민행동을 통해 시민들의 지혜와 힘을 모아 익산시민의 환경기본권 보장 확보를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익산환경문제해결 범시민공동대책위원회

(사)교육문화중심아이행복    남이랑북이랑    민주노총익산시지부    민중당익산지역위원회
솜리아이쿱생협   익산기후환경넷   익산사회적경제포럼   익산시농민회   (사)익산시민연대
(사)익산실본  (사)익산여성의전화  익산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익산의악취해결을원하는시민모임  익산참여연대 익산평통사 익산환경운동연합 전교조익산지회 정의당익산지역위원회 좋은정치시민넷 한살림익산생협  희망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