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원마당

당근 먹는 그림

 


당근 먹는 그림



                                                                                               익산참여연대  회원  전민주
 

 50살에 그림을 시작하면서, 막연하게 개인전을 하고 싶었어요. 작년에 홈플러스 그림반 선생님이 저에게 서울 인사동 단체 전시회 참가를 권유했어요. 저는 서울 갔다 올 차비도 없고, 액자값도 없어서 거절했어요. 가난하니까 단체전 참가도 갈 수 없어요. 혼자 모든 비용을 감당하는 개인전은 더욱더 부담이 커요. 전시회하려면 갤러리 대여료, 액자값, 팜플렛 등 몇 백만원이 필요해요.


 전시회를 망설인 가장 큰 원인은 실력이에요. 그림 시작한 지 2년밖에 안 돼서 아직 미천해요. 그림 그릴 때, 순서도 잊어버리고 우왕좌왕해요. 하지만, 용기를 내려구요. 올해 계획은 겁도 없이 8월에 개인전하려구요. 10년이나 20년 후 지금 제 그림을 보면, 어리석었다고 생각하겠죠. 그래도 괜찮아요. 지금 제모습을 서툰대로, 어설픈대로, 솔직하게 보여주려구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전시회 준비를 구체적으로 알아봤어요. 가난한 화가들을 위한 무료 갤러리들이 많아요. 돈이 없어도 전시회를 할 수 있어요.


 제가 올해 개인전에 낼 그림은 전북지역 풍경화에요. 작년 가을 우연히 어반스케치(동네 풍경 그리기) 전시회를 갔어요. 우리가 사는 평범한 동네를 따뜻하게 그린 그림들을 보고 반했어요. 저도 어반스케치에 가입했어요. 어반스케치는 1주일마다 사진을 올려 투표해서 결정된 사진을 그려요. 회원들은 같은 사진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그려요. 한 달에 한번 오프라인 모임에는 같이 모여 풍경을 그려요. 다른 회원들 그림을 구경하면 좋은 자극이 돼요. 다른 분들의 훌륭한 그림 보고 제 그림이 허접하다고 좌절감을 느낄 때도 많아요. 홈플러스 그림반은 각자 그리니까 동질감이 없어요. 어반스케치는 같은 사진보고 그리니 공유하고 소통하는 재미가 있어요.


제가 요즘 그린 풍경화를 소개할께요.


설연휴에 친구랑 간 운암호 산책길을 그렸어요. 배경을 먼저 그려야 하는데, 깜빡하고, 나무와 데크를 먼저 그렸어요. 배경을 나중에 그리느라 애먹었어요. 오른쪽 위 나뭇가지 뒤로 섬이 희미하게 보여야 하는데, 잘 표현이 안 됐어요.

 

전주시 대성동 명천재 카페 뒤뜰을 그렸어요. 풀 한포기, 나뭇잎 한 개 한 개 일일이 그렸어요. 풀과 나뭇잎은 손이 많이 가는데, 그리고 나면 고생한 보람이 있어요. 


전주 인후동 골목길 풍경이요, 나무 아래 폐지 줍는 수레를 그렸어요. 폐지 줍는 분들에게는 폐지가 소중해서 밝고 환하게 표현했어요. 

 

저는 요즘 1주일에 1개씩 그리고 있어요. 대학원 졸업 겸 공부하기 싫어서 열심히 그리고 있어요. 공연도 없고 행사도 없어 그림에 집중할 시간이 많아요.

이렇게 많이 그리면 그림들은 어떻게 처리하지는 궁금하시죠? 모두 당근마켓에 무료 나눔했어요. 처음 당근마켓에 팔 때, 제 서툰 그림을 누가 가져갈까, 걱정했어요. 다행히 취향이 특이하거나(?) 공짜를 좋아하는 분들이 가져갔어요.

 

 

돈 받고 판매 한 것은 딱 한번이요. 작년 익산참여연대 후원장터에서 란희씨가 만원에 구매했어요. 올해도 후원장터에 그림을 팔려구요. 제 인건비와 물감비 빼고, 캔버스값이 천원이니, 저렴하게 천원에 팔 계획이요. 부담없이 구입해주세요. 남은 그림들은 사무처 란희씨가 익산참여연대에 달래요. 회원님들!! 익산참여연대 행사때, 제 그림을 선물 받고, 절대 노여워하거나 열 받지 마세요. 그림은 당근마켓에 무료 나눔하시면 되요.

 

* 이 글은 익산참여연대 소식지 참여와자치 97호 민주의 쑥쑥일기에 실린글입니다.

'회원마당' 카테고리의 다른 글

36.5도의 관계  (0) 2022.03.21
오미크론 한의학  (0) 2022.03.21
익산어린이판소리합창단  (0) 2022.03.21
쪽지시험결과  (0) 2022.03.21
손인사  (0) 2022.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