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활동/사업소식

3강 창업 비즈니스(Business) 모델 수립과정 배우다.

 

 

 

가자! 협동조합 창업아카데미 3강
창업 비즈니스(Business) 모델을 수립하라

 

 

△ 7월03일 1강 협동조합 제대로 준비하자 ‘협동조합이 뭐지?’
△ 7월10일 2강 미션에 따라 협동조합 창업의 길은 다르다.

'개인의 필요를 공동의 필요로 발전’기본요소 확정
△ 7월16일 3강 운영체의 비즈니스 모델 수립 과정을 배우다.
△ 참가팀 : 나포십자들, 언론협동조합, 황토우 (팀구성 참여)
 친환경카페, 방과후대안학교, 공동육아 (가상의 팀구성)

 

 

7월 16일(화) 오후7시,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3층에서는 가자! 협동조합 창업아카데미 3강이 진행됐다.
이번 시간은 지난 시간 공동의 필요로 규정했던 하나의 기본요소를 경제활동을 담당하게 될 실무운영체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해야 한다.

팀원들은 일반조합원이 될 것인지, 실무운영체에서 직업적 활동을 할 것인지 역할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것과 얼마를 출자할 것인가를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을 밝히면서 실질적인 협동조합의 인적ㆍ물적 토대를 확인하여 구체적인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팀원들의 자기역할에 대한 입장을 토대로 구체적인 실무운영체의 경제활동, 사업형태, 사업모형, 사업구조,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공동의 작업과정이 단계별로 진행되었다. 
 



6단계 팀원들이 결정한 기본요소(재화, 서비스, 시설 중에서)를 실무운영체의 경제활동의 내용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7단계 실무운영체의 사업형태(Business Form)를 정립하는 것으로 조합원들의 가치와 이윤추구를 위해서 재화, 용역, 시설 중에서 어떤 것을 공급하는 사업 형태인지를 정의하는 것이다.   
 
8단계 실무운영체의 사업모형(Business Model) 정립단계로 공동의 필요를 실현하는 조직화의 물량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실무운영체 재정의 수지균형 목표를 정립하는 것이다.

(참고1) 한국은행(2011년 기업 경영 분석 자료 참고) 

 2011년_기업경영분석.hwp

(참고2) 금융감독원 → 전자공시시스템 (기업 공시 자료 참고)

 

9단계 실무운영체의 사업구조(Business Structure) 정립단계로 시장구조, 산업구조, 조합원 구조를 고려하여 협동조합, 주식회사, 사회적기업, 비영리재단 등의 법인형태를 결정하는 것이다.

 

10단계 실무운영체의 사업계획(Business Plan) 수립단계로 비전, 목표, 상황분석, 마케팅계획, 생산, 조직, 재정, 소유구조 등의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 협동조합의 운영요소 종합 : 우리 운영체는 ⓵ 어떤 형태의 경제활동 조직화 → ⓶ 어떤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형태 → ⓷ 어떤 형태로 수지균형 유지 → ⓸ 어떤 법인 형태 설립 → ⓹ 언제까지 수지 균형을 이루고 장기적으로 어떤 운영체로 거듭날 계획이다.

 

창업아카데미 3강까지 진행되었다. 깊어가는 고민! 정말 협동조합을 창업할 수 있을까? 강사님은 협동조합은 천천히, 충분히 준비해서 가야한다고 강조하신다. 문제가 발생할 때 어디에서부터 해결해야 하는지, 어디서부터 다시 이야기 해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지점을 알아야 한다고, 어렵지만 원칙을 가지고 한단계 한단계 직접 해보는 과정을 통해서 강조하는 말씀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

 

쉼 없는 공부는 내일 모레 19일(금) 저녁 7시, 가자! 협동조합 창업아카데미 4강‘협동조합의 조직, 사업, 경영계획을 수립하라’는 주제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