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원강좌] 초대합니다. 한반도의 평화와 주변 국가들의 정세 변화

 

 

초대합니다.

2015 익산참여연대 두번째 회원강좌

 

한반도의 평화와 주변 국가들의 정세 변화

 

 

지뢰도발, 응징, 무력충돌, 전쟁.
최근 긴박했던 남북관계에서 가장 많이 쏟아졌던 말들입니다. 다행히 합의를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은 것은 잘 한 것 같은데, 궁금한 것은 왜 이런 일들이 반복되고 있는지 입니다. 광복 70년, 분단 70년, 정전협정 62주년인 지금까지도 역사의 반복을 거듭하고 있는 걸까요.

 

 

분단 70년.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말 못할 고통과 슬픔을 겪고 있고, 분단으로 인해 천문학적인 돈을 쓰고 있습니다. 누구나 이러한 분단과 비극의 역사를 끝내기 위해서는 남북이 평화와 통일의 길로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남북은 누구나 다 답을 알고 있는 길을 가기위한 발걸음을 떼지 못하고 있는 걸까요?



남북의 분단 역사는 길어지고 있지만 변화는 극히 미미한 수준에 마무르고 있습니다. 그러는 사이 한반도를 둘러싼 미국, 중국, 일본 등 주변 국가들의 움직임은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주변국들은 어떠한 변화의 움직임들을 보이고 있고, 이러한 움직임들이 남북의 관계와 통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러한 궁금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주변 국가들의 정세 변화’ 라는 강연을 준비했습니다. 강연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적극적인 실천을 하고 계시는 원광대학교 이재봉 교수께서 하십니다. 편안하게 참여하시어 함께 이야기를 듣고 나누었으면 합니다.



강사 : 이재봉(원광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한중관계연구소장, 남이랑북이랑 대표)

일시 : 2015년 9월 2일(수) 저녁 7시
장소 : 익산참여연대 교육세미나실
참여 : 익산참여연대 회원 누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