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원마당

이지향 약사와 함께한 공개강좌 후기

<2021년 4월 23일(금) 저녁7시~8시15분 줌접속 나에게 약이되는 토크 장면>

 

 

익산참여연대 회원자치마을이 주관하는 2021 온라인 공개강좌 일일재능기부 특강이 지난 4월 23일 금요일 저녁 7시부터 한시간 가량 줌 접속을 통해 진행되었다.


익산시 모현동 새천년건강한 약국 약사이면서 ‘모악산의 아침’ 블로그 운영자이신 이지향 강사님께서 참가자들의 사전질문(복용약과 궁금한 점)들을 바탕으로 맞춤 솔루션을 주는 방식이었다.


<나에게 약이 되는 토크>
무조건 약 먹지 말고, 내 몸을 잘 알아야 해요. 생존과 생식에 대해...

* 요구르트는 언제 먹으면 가장 효과적일까요? 가장 맛있을 때 먹어야죠.

* 국가 건강검진 꼭 받아야 하나요? 그냥 할 수 있는 건데 웬만하면 받아야죠.


* 폐경기여성 호르몬제 복용 우리의 몸은 생존과 생식의 중요한 역할이 있기 때문에 이치를 알고 복용해야, 폐경은 생식 할 수 없다는 신호라는 것, 이때 호르몬제 복용하면 여성성은 살아나지만 부작용이 발생한다. 잠이 안오고, 어깨가 아프기까지 등등 


*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데 관절의 문제일까요? 통증이 있으면서 아프면 진단하고 약을 먹어야 하지만, 단순히 소리만 난다면 자연노화로 인한 것.


* 고혈압과 저혈압, 잠을 많이 자도 개운하지 않은 이유? 자신을 혹사했거나 너무 많이 소진되었기 때문에 그래요. 스트레스 관리와 잘 먹는게 중요하고 채우면서 살아가야 해요. 기본대로 가면 몸은 스스로 치유를 해요.


* 하루에 한번 먹는 간장약은 언제 먹으면 좋나요? 식후 30분 기준은 지금 없어졌고, 저녁에 먹으면 더 좋을 것같아, 저녁에 내내 우리몸은 청소를 하니까


* 약을 먹을때 음료수, 우유, 물과 먹어도 상관 없나요? 물이 가장 적당할 것, 상호작용이 없으니까요. 우유랑 먹을때는 위에서 녹아버리기 때문에요.
 


* 단백뇨와 만성피로. 치료위해 복용하는 약과 상관관계가 분명히 있어요. 제대로 상담받고 관리해야 해요.


* 보조제 여러가지 효과가 있나요? 음식으로 비유하면 뷔페, 한정식 등을 예로 들수 있겠는데 한가지여도 복합적일 수있죠. 필요하면 먹어도 좋을 듯, 50세 이상이라면 미네랄(많이 부족하므로), 오메가 지방산, 유산균 등은 복용해도


* 복용약은 없지만 피곤해요? 에너지가 필요한 상태, 고갈되었거나 안 먹어서 에너지를 못만드는 이유이다. 마음이 아픈것도 신체에서 반응한 다는



강사님은 오랫동안 약국을 운영하면서 남다른 철학이 생기셨다고 해요. 겉으로 보이는 질병은 꼬리표에 불구하고, 내 몸이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보내는 신호가 질병이다라구요. 마음, 정신, 몸은 하나이기 때문에 잘 가꾸고 살아가야 해요. 음식, 운동 등도 균형있게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죠.


강사님은 약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약을 지으면서 삶을 짓고, 더 많은 사람들과 건강한 삶을 나누고 싶어하는 말하기 대단히 자신있어 하고, 좋아하는 분이었다. 방송과 강의까지 매일매일 바쁘고 정신없이 사는데도 만나는 사람들에게 해피 바이러스를 전파해 주시는 에너지는 세계 최고!!


하반기 가능하면 대상과 주제가 있는 두 번째 강좌도 다시 한번 예정해 주셨는데,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 2021 온라인 공개강좌 두 번째
일정 : 2021년 5월 21일(금) 오후7시-
강사 : 이다은 한국판소리보존회 익산지부장
주제 : 익산소리배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