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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을 바꾸는 정보공개/정보공개 분석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모두 동참해요.

 

                                                  <이미지 출처 - 안전보건공단>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모두 동참해요.
전국 5천건 이상 발생하는 교통사고 사망

 

 

눈, 비, 안개 등으로 시야확보가 어렵거나, 행락 차량이 많은 계절, 연휴 등
사람이 집단적으로 움직이거나 몰릴 때 사고가 더 많이 일어난다는 통계는 당연합니다.

 

한 아파트 주차장만 보더라도 지하에서 지상까지 빽빽이 들어찬 자동차가 말해줍니다.
2011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1,844만대입니다. 인구가 5천만이니까 인구의 40%와 맞먹는 현황입니다. 대단합니다.

 

얼마전 상가집에 가기위해 전라북도 익산시 지방도로를 운전하는데 갑자기 차량과 전복사고가 일어났습니다. 다행히 양쪽 차량에 탑승했던 운전자 모두 무사했지만, 하마터면 위험했다고 하며 가슴을 쓸어내렸습니다. 다치지 않아 다행이라는 말이 참 끔찍한 현실입니다.

 

전국 16개 지방경찰청에 2010년-2011년까지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건수, 오토바이 및 자전거 사망건수에 대해 정보공개청구를 해보았습니다.

 

우리나라 전국 도로에서 발생하고 있는 교통사고는 2010년 22만 건, 2011년 21만 건입니다.
2002년 23만건이 발생했는데 10년전과 비교하면 다소 감소했을 뿐입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많은 사상자가 생기게 되는데 교통사고 사망건수는 1993년 1만 건, 2002년 7천 건, 2011년 기준 5천 건으로 크게 줄어들고 있지는 않습니다.

 

 

                              전국 16개 지방경찰청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

 

구분

발생건수

사망건수

오토바이 및 자전거

사망건수

2010

2011

2010

2011

2010-2011

대구

14,438

14,519

181

152

55

부산

14,052

14,061

257

244

146

광주

8,849

8,284

120

110

59

전북

10,523

10,301

422

361

158

경남

9,218

8,776

292

304

122

전남

11,041

10,138

457

416

145

충남

9,299

8,887

491

451

160

충북

8,652

8,732

270

270

91

경북

16,660

15,475

630

608

228

강원

9,047

9,224

243

248

74

인천

10,642

10,424

223

175

41

대전

5,828

5,983

106

105

55

서울

41,601

40,393

424

430

229

제주

3,617

3,459

101

106

48

경기

43,519

43,247

983

970

267

울산

5,017

4,866

97

93

69

222,003

216,769

5,297

5,043

1,947

기간 : 20102011

 

 

전국 16개 지방경찰청별로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정리해보면
2011년을 기준으로 총 21만 6천건이 발생하였는데 경기 4만 3천건(20%), 서울 4만건(19%), 경북 1만5천건(7%), 대구 및 부산 각 1만 4천건(각 6%), 전남, 전북, 인천 각 1만건(각 5%)으로 8개 지역은 매년 1만건이상 발생하며 전체 교통사고 발생의 73%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국에서 교통사고 발생이 가장 낮은 곳은 제주도(3천건)과 울산(4천건)입니다.

 

교통사고 발생에 따른 사망건수는 2011년 기준으로 총 5,043건(2.3%)입니다.
사망건수가 많은 곳을 살펴보면 경기 970건, 경북 608건, 충남 451건, 서울 430건, 전남 416건 순이며, 울산이 93건으로 가장 낮습니다.

 

2010년부터 2011년 까지 오토바이 및 자전거 사망건수는 총 1,947건입니다. 전체교통사고 발생으로 인한 사망건수 중 2011년도를 기준으로 했을 때 40%를 육박하고 있습니다. 사고가 많은 원인은 운전자들의 헬멧 등 안전장비의 미착용과 신호위반,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보도주행과 같은 법규 위반이 많은 데에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 전용도로의 설치가 증가하고 있으나 도시 자전거 전용도로의 설치 및 안전시설 미흡으로 자전거 관련 사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공단에서 우리나라 교통사고의 특성과 원인을 총 6가지로 정리했습니다. “보행중 사고가 많다. 고령자 사고가 많다. 음주운전 사고가 많다. 지방도로와 이면도로 사고가 많다. 사업용 차량사고가 많다. 자전거, 이륜차 사고가 많다.”

 

나라지표에서 분류한 통계치를 보면 사고 유형별 교통사고 사망자는 차량대차량으로 인한 사망이 40%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통사고 발생과 사망자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철저한 원인분석과 보행자 중심의 교통 환경, 안전한 도로 인프라 구축 등 지속적인 예방 및 실천을 위한 교육과 캠페인들을 해나가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모두 질서를 잘 지키고 교통이용자들의 의식이 높아지는 것이 교통사고 예방의 중요 변수라고 생각합니다.

 

 

교통사고발생현황.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