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기 정보공개학교 4강 후기
제1기 정보공개학교는 정보공개제도의 이해, 사례를 통한 시민권리찾기, 실전 활용기법을 강연을 통해 공부하였고, 조별모임을 통해 정보공개 청구 실전훈련으로 주제선정 및 정보공개청구, 공개된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으로 총 4강 으로 진행하였다.
이날 모임은 조별 모임을 통해 개인 발표자를 선정, 정보공개청구 이유 및 결과 분석 후 생각 및 의견에 대하여 발표를 하였다.
1조 : 김윤경님 - 서동축제 및 검찰청에 참고인 조사 관련
곽성진님 - 익산시 선별장 관련 위탁업체 등
2조 : 김형희님 - 주민숙원사업 및 의원발의 조례안 관련
이정술님 - 모현도서관 신규도서 구입 관련
3조 : 지규옥님 - 전라북도 마을기업 관련
4조 : 김운기님 - 익산시 장애인 고용 관련
김성호님 - 익산시 중고교 학교의 자원봉사 관련
정보공개학교를 마치면서,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정보공개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정보공개제도를 통해 익산시가 투명해지고, 좋은 제도를 다수가 공감하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 아쉬움을 이야기 하였다.
익산참여연대는 지난 한달동안 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활동가와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보공개학교를 운영하였는데, 함께 배우고 알아가면서 소중하고 큰 경험을 얻었습니다. 또한 학교를 통해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개념을 파악했지만, 여기서 멈출 수 없기 때문에 계속되는 모임을 통해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조금씩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해보려 합니다. 정보공개운동을 위한 지속적인 학습, 논의, 청구, 분석을 실천하는 모임으로 시민정보공개모임을 꾸려 온·오프라인의 방식으로 정기모임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정보공개 학교에 참여해주셨던 활동가 및 시민들의 관심으로 시작이 어렵지만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보공개학교를 마치면서 수강생 여러분들께
나에게 정보공개는 네모 다. 라는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그리 어려운 질문은 아니었나 봅니다.
임금님의 뒷문을 당당하게 보는 것
나의 권리
나의 의무
필수
좋은 경험
도전
새로운 발견
새로운 배움
새로운 경험
나의 이웃도 권리를 찾는 것
기분전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배움
디딤돌
신선한 충격
삶에 유익한 정보
주인의식
일상생활
삶을 일깨워주는 연결고리
어둠상자 & 유리상자
자신감
제1기 정보공개학교에 함께 해주신 수강생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제1기 정보공개학교 내내 영상촬영을 해주신 탁제홍 회장(시민영상모임 바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4강 간식은 익산참여연대 이장우 대표님께서 직접 키운 유기농 감자를 쪄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