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홍보용 물품 구입비는 얼마나 될까요?
많은 자치단체들은 산업, 문화, 관광, 축제 등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의 홍보활동(TV, 신문, 잡지, 역, 터미널, 광고판 등)을 펼칩니다.
또한 지역을 찾는 기관장, 단체, 관광객 등에게 지역의 이미지를 선명하고 오래 남기기 위해 홍보용 물품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문득 익산시는 홍보용 물품으로 무엇을 구입하고, 어떤 사람들에게 배포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익산시에 2010년 - 2011년 물품구입 내역 정보공개청구를 해 보았습니다.
<표 - 익산시 홍보용 물품구입 내역 : 2010년 - 2011년>
(단위 : 원)
연도 |
실·과·소 |
물품명 |
물품금액 |
물품사용처 |
2 0 1 0 년 |
홍보담당관 |
파프리카 외 4건 |
14,124,300 |
중앙부처 및 방송관계자, 주요행사 |
문화관광과 |
한지양말 외 6건 |
36,837,500 |
부처, 기관 등 익산방문 및 유적탐방 | |
보건소 |
칼로리 계산기 외 24건 |
47,882,900 |
보건소 주요사업 홍보용 | |
보석박물관 |
홍보용 마우스패드 외 2건 |
10,465,000 |
박물관, 화석전시관 및 논산훈련소 | |
상수관리과 |
크레파스 |
4,535,600 |
정수장 견학 시 홍보용으로 지급(어린이) | |
지식정보과 |
볼펜 |
1,000,000 |
시민대학 홍보 | |
총 합계 : 114,845,300 | ||||
2 0 1 1 년 |
기획예산과 |
수제열쇠고리(100개) |
1,100,000 |
국내외 교류조시 방문(미국 컬버시 등) |
홍보담당관 |
목이버섯 외 16건 |
15,661,000 |
중앙부처 및 방송관계자, 주요행사 | |
문화관광과 |
마국수 외 5건 |
15,655,000 |
부처, 기관 등 익산방문 및 유적탐방 | |
사업지원과 |
홍보용 쇼핑백 |
3,200,000 |
설명회, 기업방문, 각종행사 | |
농산유통과 |
홍보용 쌀, 고구마 |
105,640,500 |
탑마루직거래장터, 탑마루 농산물 홍보 | |
보건소 |
스텐머그컵 외 16건 |
23,019,670 |
보건소 주요사업 홍보용 | |
보석박물관 |
홍보용 부채 외 1건 |
14,400,000 |
박물관, 화석전시관 및 논산훈련소 | |
상수관리과 |
손톱깍기 세트 |
5,016,000 |
정수장 견학 시 홍보용으로 지급(중·고·대) | |
연구개발과 |
우리밀 소면 |
1,650,000 |
국제식품산업전 시식 및 홍보 | |
지식정보과 |
볼펜 |
1,691,900 |
시민대학 홍보 | |
총 합계 : 183,834,070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첨부자료를 참조하세요.
익산시의 홍보용 물품 구입비 총예산은 2010년 114,845,300원, 2011년 183,834,070원입니다. 2010년도에 비해 2011년 예산이 약70,000,000원 정도 많았습니다. 주요한 요인은 농산유통과의 홍보용 쌀, 고구마 구입비가 신규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2010년도 물품 구입내역을 보면 단일 품목으로는 마국수(11,200,000원)의 예산이 가장 높았고, 동일 제품 품목으로는 한지관련 제품(18,500,000원)이 가장 많은 예산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관광홍보용 책갈피(5,940,000원), 관광기념엽서(4,300,000원), 멀티 스카프(3,937,500원), 명함집(3,000,000원) 등에 예산이 집행되었고, 가장 많은 예산을 집행한 보건소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사업에 여러 가지 물품을 구입하고 있습니다.
2011년도 물품 구입내역을 보면 단일품목으로는 마국수(7,140,000원)의 예산이 가장 높았고, 동일 제품 품목으로는 한지관련 제품(4,810,000원), 목이버섯(3,864,000원)의 예산이 높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관광 손수건(3,575,000원), 사과(3,188,000원), 명함집(3,000,000원), 푸르메 혼합잡곡(1,150,000원) 등에 예산이 집행되었습니다.
홍보용 물품은 보건소, 상수관리과, 지식정보과는 사업과 연계하여 익산시민들에게 주로 배부를 하였고, 홍보담당관, 문화관광과, 기획예산과, 사업지원과, 농산유통과, 연구개발과, 보석박물관은 기관, 단체,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배부 했습니다. 2011년은 2010년에 비해 구입한 물품들이 다양해 졌고, 농특산물의 구입 목록과 예산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홍보용 물품은 지역을 방문하는 기관, 단체, 관광객 등에게 지역의 특성과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전달합니다. 그런 만큼 익산시의 특성과 이미지를 담을 수 있는 산업제품, 농특산물 등 다양한 제품을 홍보용 물품으로 구입하고 있으며, 물품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