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활동

[보도자료] 2020년 익산시 예산안 분석 발표회

20번째 예산안 분석 발표회

 

 

2020년 익산시 예산안 13,277. 작지 않은 금액입니다.

이 돈을 어디에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지역의 발전과 익산 시민의 삶이 달라질 수 밖에 없겠죠? 

 

매년 익산시 예산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가의 정책 사업에 따른 대응 예산도 늘고 있지만 익산시 자체적인 사업 예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산을 보면 익산의 1년 살림살이가 어떻게 될지 알 수 있겠죠?

 

2020년 예산안 분석에서는 다음의 세가지 부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첫째, 익산시의 장기적인 비전과 계획, 시민들의 삶과 생활을 담아내는 예산인지? 둘째,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편성된 예산은 없는지? 셋째, 새롭게 편성된 예산은 무엇인지? 여러분들도 이 점을 염두에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익산참여연대는 1999년 부터 20년 째 익산시 예산을 분석해오고 있습니다.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해마다 예산안 분석 발표를 위해 많은 회원들이 힘과 지혜를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사무처 상근 활동가들은 몇 날 며칠 불면의 밤을 지새기 일쑤입니다. 이러한 노력과 노고가 익산의 발전에 기여하고 시민의 행복한 삶을 만드는 자양분이 될 것임을 믿습니다. 익산참여연대이기에 가능한 일이라 자부해봅니다.

 

누군가가 무엇인가를 들여다보고 감시한다는 것은 불편한 일 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익산참여연대는 사적인 이득이 아니라 익산시민을 대신하여 궁금한 것을 익산시에 묻고 올바른 방향으로 예산이 쓰임으로 해서 시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익산참여연대 지방자치연구회장 조혁신

 

 

 

익산시민들의 1년 살림살이 복지, 안전, 환경, 교육, 교통, 문화, 관광, 등의 예산이
어디에 얼만큼 쓰이게 될까요?

 

좋은 예산? 나쁜 예산?
1억5천 만원 어치의 신문은 누가 다 볼까요?
신문 방송사에 쓰이는 익산시 홍보비가 10억?
내년엔 우리 익산시에서 수소차(자가용, 버스)를 볼 수 있을까요?
국가와 전북도의 지원금 26억에 익산시가 돈을 보태 치매전담 노인요양시설을 지어야할까요? 말아야할까요?

익산참여연대의 예산안 분석 발표회는
20년째 익산시의 예산 분석을 통해 꼭 필요한 예산, 원칙에 어긋나는 예산, 공정하지 않은 예산 등을 찾아 시민들에게 알려 의견을 듣고 정리하여 익산시와 시의회에 제안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익산참여연대의 지방자치연구회가 주관하는 예산안 분석 발표회에 많은 참여와 의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