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희망찾기 3차 아카데미 후속모임 결과
참여자치 시민아카데미 3차 후속모임
일시 : 2010년 12월 20일(월) 오후7시
장소 : 익산참여연대 사무실
참석 : 최덕용, 이종화, 장시근, 김양배, 백준호, 김인선, 박부연, 서경자, 유재동
최갑선, 곽성진, 박귀열, 김형희, 김순옥, 김진경, 김란희, 황인철(17명)
<오늘모임주제>
지역경제의 생산에 대한 자기 역할과 활동내용에 대해서 10분 내외 발표 시간 및 질문 2차 모임때 이야기 되었던, 총 6개 단체중 3개 단체 진행함
(친환경 생산자모임, 두동편백마을, (사)농촌이민여성센터)
<발표 - 친환경생산자모임 부회장 최덕용>
* 친환경 7살, 농업의 성공비결은 정신이 바로서야 한다. 왜 친환경이냐? 왜 해야 하느냐? 사람을 살리기 때문이다. 사람을 살리는(생명을 살리는) 농사를 지어야한다.
익산시 “ 탑마루” 공동브랜드 친환경 (쌀·밀) 현황보고서
1. 조직
1) 회장: 김영재 부회장: 최덕용 감사: 오상노
사무국장: 김상범 재무: 심재권
2) 회원 작목반 인원 및 면적 회원조합
(1) 익산시 망성면 무형작목반 20명 40h 망성농협
(2) 익산시 오산면 오산작목반 20명 40h 오산농협
(3) 익산시 웅포면 금강작목반 50명 60h 웅포농협
(4) 익산시 왕궁면 왕궁작목반 40명 60h 왕궁농협
(5) 익산시 삼기면 삼기작목반 20명 40h 삼기농협
(6) 익산시 성당면 성당작목반 17명 30h 성당농협
(7) 익산시 함라면 함라작목반 100명 100h 서익산농협
(8) 익산시 황등면 황등작목반 51명 50h 황등농협
총계 318명 420h 밀: 100h
2. 운영현황
1) 재배 : 전북농업기술원 친환경과에서 발행한 “친환경가이드북을 지침서로 삼아 쌀의 품질관리(단백질검사) 및 안정성 검사를 실시 철두철미한 재배를 실시하고 있다.
2) 농법 : 왕우렁이 농법(제초작업) 토양오염과 인체에 치명타인 제초제를 일절 사용을 금함
3) 인증(저농약, 무농약, 유기농)
(1) 저농약 : 화학비료 표준시비량 1/2사용, 무농약 : 화학비료 표준시비량 1/3사용, 유기농: 화학비료 무사용(유박비료만 사용)
(2) 인증기관: 농산물품질관리원 I.S.C.(수질, 토양작물 잔류농약 102가지 검사)
(3) 판매·유통 : 학교급식 80%, 직거래 20% 처리
유기농 하나로마트(양제동)입점 판매
※ 직거래 활성화 사업 (도농교류 체험학습장 운영)
이앙기 : 왕우렁이 방사 (제초작업)
수확기 :수확체험 (홀태로 벼수확 콤바인 승차), 메뚜기 잡기, 떡메치기, 호박죽 쑤어먹기, 인절미 만들기, 누룽지 만들기, 낫으로 벼베기, 건조기로 벼 말리기, 도정기로 벼 도정하기, 논에서 서식하는 곤충 알아보기 등등
4) 전망 “뜻있는 곳에 길이 있다”
안정성, 미질로 신뢰를 쌓고, 도농 교류사업을 통한 소비자 확대를 인내심을 가지고 확대해 나가고, 1차산업에서 멈추지 않고, 2차·3차산업 (가공사업, 의약사업)을 웰빙산업에 발맞춰 산학정이 고민하고 함께 연구해 나가고 전국단위로 열리는 학교급식과 병원, 군대급식 시장 등 무궁무진한 시장이 우리들 앞에 망망대해 같이 크고 넓게 열려 있기에 전망은 매우 밝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발표 - 두동편백마을 총무 박귀열>
전국 1000개 이상 마을이 마을 만들기사업을 하고 있다, 벤치마킹을 많이 하였다. 고민의 시작은 2003년도 현재 7년이 되었다.
교육을 통해서 2006년도 1사1촌 자매결연 이후 체험장 마련, 정보화마을선정, 익산두동마을정보센터설립 직원 근무 운영중.
소득과의 관계에서 (쌀소득 및 마을 소득) 추구하는 것은 같이 함께 사는 것, 농가소득과 공동체의식 키워나가 보고자 했던 것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마을주민들과 함께 진행하는 사업에서는 월급도 주고, 공동기금도 마련하고 기금을 통해 계속 마을 공공의 땅도 구입해나가고 있다
2009년에는 향토사랑 마을만들기(주민 스스로 물건 만들어 파는 것)사업에 선정되어 부녀회 사업(소득사업)으로 진행하고 있고, 마진의 10%는 마을 기금으로 출현도 하고 있다. 또한 경관 보조사업(도시민이 말하는 농촌스러운것)도 진행하고 있다. (농로 배수로- 매실나무 식수(매실축제), 두동(배롱나무 식수)
* 서로 주민들이 부대끼고 살면서, 같이 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자 한다.
마을경제는 마을 안에서 돈이 돌게 하는 것의 목적과 교육을 통해 마을 주민들이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마을 만들기가 목표인 것이다. 마을운영위에서 마을주민들과 계약 재배도 하고, 저장 뿐만 아니라, 생산체계 자체도 마을에서 운영도 하고 계획을 해서 나가는 방법, 어렵지는 않겠다. 자신감이 있다.
* 익산두동마을 향토산업 마을만들기 사업계획서를 자료실- 문서자료실에 올립니다.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면 자료실로 이동합니다.
http://www.ngoiksan.or.kr/ngoboard/list.asp? viewnum=1786&page=1&bcode=doc_bbs&bban=01&skin=&kid=
<발표 - (사)농촌이민여성센터 이사장 김인선>
2011년도 중점 사업 운영계획 수립
1. 교육사업
1) 무료 교육 ( 한국어 / 영농 / 자활교육)
2) 유료 교육 (성인 기초회화반, 방과 후 공부방 운영)
2. 수선방 운영
1) 옷 수선방 운영 (수선비용 및 전문기능 배양)
2) 생활 소품 판매 (다양한 생활 소품 전시 판매)
3. 다문화 음식 판매
1) 1차 다문화 음식 직판 (포장판매, 즉석 시식판매)
2) 2차 이민여성 자체 음식점 동업 운영 지원
4. 농산물 직판
■ 의류수선방 사업의 정의
사업주체-○ (사) 농촌이민여성센터
사업도우미-○ 재활용 의류수선 전문강사(1명: 정부 지원사업 강사 지원)
○ 2011년도 상반기 재활용 의류서선 교육수료자(10명 내외)
○교육 수료자 중 의류 수선방 사업 참여자(2명 내외)
사업장위치-○ 함열 재래시장 옆 임대상가 추가 임대
※ 교육장소 : 함열 재래시장 옆 임대상가 공부방 활용
사업내용-○ 의류수선방
1) 바짓단 수선
2) 허리수선
3) 지퍼달기
4) 전문 기능배양 후 최종적으로 재활용 의류 리폼영역 확대
○ 생활소품제작 및 판매
1) 앞치마, 화장지커버, 다리미 커버 제작 및 판매
2) 쿠션 제작 및 판매
3) 기저귀 가방 제작 및 판매
4) 기타 다양한 생활소품을 만들어 이벤트 행사시 직판 실시
■ 농산물 재배 및 가공업의 정의
사업주체-○ (사) 농촌이민여성센터
사업도우미-○ 영농 교육 전문강사(1명 : 정부 지원사업 강사 지원)
○ 2011년도 농촌정착 영농교육 이수자(30명 내외)
○ 교육이수자 중 콩 재배 및 가공식품 사업 참여자(제한없음)
사업장위치-○ 익산시 용동면 화배리 소재 300여평 임대,
익산기술센터 주말농장
※ 2012년도 상반기까지 콩 재배 및 된장·간장 가공기술 습득
사업내용-○ 콩 재배 및 직판
○ 콩 가공식품 생산 및 판매
1) 재래식 된장 생산 및 판매
2) 재래식 간장 생산 및 판매
○ 콩 재배에서부터 간장, 된장 만들기에 이르기까지 체험활동
○ 대단위 유료 영농인력 조달
※가공사업 참여자를 포함한 농민여성 중심으로 농사인력POOL를 조성하여 일과 인력 매치 및 이를 통한 개인 수익 창출
■ 다문화 음식 판매업의 정의
사업주체-○ (사) 농촌이민여성센터
사업도우미-○ 다문화 음식 훈련 이수자 (12명)
○ 익산시 각종 예술 단체 (먹거리와 연계된 볼거리 제공)
사업장위치-○ 함열 재래시장 옆 임대상가 주변 일대
※ 방문 고객의 즉석해서 섭취가 가능하도록 간이 테이블 준비
사업내용-○ 다문화 음식 판매
1) 나라별 음식 세트화 제공
2) 요일별 음식 세트화 제공
3) 개별 고객 Needs에 맞는 음식 포장 판매
○ 개별 식당 운영
이주 여성중심의 특화된 동업음식점 운영 지원
■ 마케팅 전략 참조
○ 가격전략
1. 수익창출 목적이 아닌 운영비 조달 및 자활 훈련이 주된 목적이므로 주변 동종업계보다 비슷하거나 보다 낮은 가격 고수
2. 다문화음식 판매의 경우 이벤트 가격 등을 활용하여 고객관심 유도
3. 침투가격, 이벤트가격, 향후 경쟁유사가격
4. 재래시장 상품권 연동 적용 (ex.익산사랑 상품권)
○ 장소전략
1. 함열 재래시장과는 분리되어 있는 느낌을 받는 장소임을 감안하여 적극적인 고객 유입 행동이 요구됨.
2. 상가 주차장 시설을 활용하여 인근 주민들에게 벗어나 익산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고객을 인지하고, 계획을 수립
○ 제품전략
1. 고객 중심의 사고를 지니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 제품,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임.
2. 다문화 음식의 경우 음식의 종류를 다양화하여 고객의 싫증을 해소
○ 프로모션전략
1. 본 사업의 경우 프로모션에 달려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님.
2. 예술 문화 단체화의 연계를 통해 주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를 제공
3. 기본적인 프로모션 행위
(전단지, DM발송, 관련자 및 고객 텔레마킹, 플랜카드)
4. 차별화된 프로모션 행위
(이벤트행사, 쿠폰, 실시간 트위터, 시식회 등)
* 내년도 사업계획 중 익산함열 재래시장에 입주하여(장소마련) 다문화 여성을 일단 만나서 여자가 행복한 농촌이 되었으면 좋겠다. 교육을 통해서 의식이 변화가 되어야 한다. 다문화가 꽃피는 세상, 내년도의 구체적 내용을 바탕으로 밥도 같이 나눠먹으며, 수다속에서 풀어나가야 하겠다. 끊임없이 차츰차츰 밟아나갈 생각이다. 또한 조직사업을 튼튼히 하려하는 목적이다. 농촌이 우리 삶에서 없어서 안되기 때문에 그 부분을 해나갈려고 한다.
<정리하며>
참가단체들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위의 3개 단체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서로 연결될 수 있는 관계가 되었다. 지역경제 안에서 개개인의 기초에서 출발 할 수밖에 없다. 또한 이 모임의 전망과 로드맵을 명확히 제시해나가야 할 것이다.
참가자 마무리를 하면서 나왔던 내용 중에는 서로 네트웍이 가능할 수 있겠다. 지역에 기여하고, 지역에서의 역할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으니 앞으로 많은 이야기를 해나갔으면 한다. 고민이 또한 깊어지고, 생각할 꺼리들이 많이 생긴다. 서로 도움도 주고,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하다보면, 한 지점에서 만나고 좋은 결과가 있겠다. 기대한다.
<다음모임>
지역경제의 생산에 대한 자기 역할과 활동내용에 대해서 10분 내외 발표 시간 (익산원광자활센터, 익산자활센터, 원광효도마을)
-생산활동에 대한 통계 자료 : 익산참여연대 지방자치연구회
♣ 차기모임(4차) : 2011년 1월 11일(월) 오후7시, 익산참여연대 사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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