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문서자료

시민숙의 리빙랩 1차시_활동 후기

시민숙의 리빙랩_광역상수도 ppt.pptx
2.29MB
시민숙의 리빙랩_대중교통 ppt.pptx
2.13MB
시민숙의 리빙랩_주택정책.pptx
1.53MB

54(), 지역의 현안을 논하는 "시민숙의 리빙랩"이 시작되었습니다.

 

관심 의제별로 시민, 회원, 시의원, 전문가 등 33명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조혁신 지방자치 회장님이 "시민숙의 리빙랩"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시민의 삶과 직결된 현안들에 대해 숙의하여 개선방안을 찾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는 인사말을 해주셨습니다.

 

참가자 소개와 지방자치 회장님의 인사말 후 3가지 의제 이해를 위한 동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https://youtu.be/IvSdCKGTjXc

 

동영상 시청 후 3가지 현안 "주택정책" "광역상수도" "대중교통" 의제에 대한 기조발제가 이어졌습니다.

 

대중교통 "뛰뛰빵빵" 팀

기조발제 후에는 관심 의제에 정한 팀별로 퍼실리테이터의 진행에 따라, 대중교통 의제 "뛰뛰빵빵 팀" 10, 광역상수도 의제 "맑은 샘물 팀" 8, 주택정책 의제 "즐거운 집 팀" 8, 퍼실리테이터와 상근자들이 두 시간 넘게 3가지 의제에 대한 이해와 조별 팀원을 알아가는 시간을 갖았습니다.

 

광역상수도 "맑은샘물" 팀

팀원들을 소개하고 의제 토론하고 발표하는 사이 두 시간이 훌쩍 지났습니다.

 

마지막 발표 시간에 팀원들이 의제별 자기 생각을 표현한 짧은 글과 크로키 같은 그림을 보니 하나하나가 촌철살인입니다. ^^

주택정책 "뛰뛰빵빵" 팀

1차시 과정은 관심있는 의제에 대한 간단한 이해와 조별 모임의 시간이었는데, 벌써부터 곳곳에서 열띤 토론과 질문, 답변이 오갑니다. 의제별 각 팀에는 익산시의회의 의원님들이 속해있는 위원회에 맞는 의제에 참여하고 있어 진행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2차시(511)는 각각의 현안의제에 대해 익산시의 정책담당자가 참여하여 정책을 설명하고 공부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3차시(518)는 의제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말하고 본격적인 숙의의 시간이 이어집니다.

 

4차시(525)는 의제별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좀더 깊이 있는 토론의 시간이며

 

마지막 5차시(61)는 숙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결과 발표의 시간을 갖습니다.

 

 

시민숙의 리빙랩은 매주 화요일. 저녁 7. 유스호스텔 3층 은혜관에서 진행됩니다

 

1차시 활동사진 보기

https://photos.app.goo.gl/AoPH1DJc5Ph63yQb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