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원마당

1.13 책익는 마을 정기모임

 

 

 

책익는 마을 1월 정기모임

 


일시 : 2016년 1월 13일(수) 오후 7시

장소 : 고용센터 옆 커피플라워

선정도서 : 이슬람 전사의 탄생 - 분쟁으로 보는 중동 현대사
출판사 : 한겨레출판사
저자 : 정의길


 

새해, 희망차게 시작하셨는지요?
책익는 마을도 올해 첫 모임을 시작합니다.
현재도 매일 분쟁으로 인한 많은 희생자들의 고통과 아픔에 대해 깊이 생각해 봅니다.



▲ 책소개 교보문고 발췌

중동 분쟁, 그 갈등의 역사를 파헤치다!


IS의 일본인 인질 살해사건이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다. 지금도 지구촌 곳곳에서 ‘이슬람 대 서방 간의 전쟁’이라는 성격을 띤 ‘비대칭적 장기 국제전’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 장기 국제전이 시작하게 된 근원은 어디에 있을까? 『이슬람 전사의 탄생』은 1979년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현 중동 분쟁의 시발점이 되었다고 주장하는 저자의 시선을 바탕으로 현대 이슬람주의의 탄생에서 이슬람국가(IS)의 탄생을 면밀히 다룬 책이다.



이 책은 아프간 전쟁 이전의 상황을 압축적으로 소개하면서 시작한다. 체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연대의 순서대로 10년간 진행된 아프간 전쟁, 빈라덴과 알카에다의 성장, 탈레반의 부상을 살펴보고, 부시가 선언한 ‘테러와의 전쟁’, IS의 탄생까지 지난 35년간 이슬람권에서 벌어진 일들을 세밀하게 담아냈다. 뉴스를 틀면 빠지지 않고 보도되는 중동 분쟁. 그간 중동 분쟁의 심각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그 속내를 제대로 이해할 기회가 없었던 독자들에게 겹겹이 쌓인 분쟁의 구도를 면밀히 보여주는 이 책은 이슬람 세계를 이해하는데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한겨레≫ 신문에서 국제부, 정치부, 사회부 등의 기자를 거쳐, 오피니언넷 부문 편집장 및 국제 부문 편집장으로 일했다.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럿거스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 정치 경제를 전공하며, 국제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현재는 ≪한겨레≫ 신문 국제부 선임기자로 일하고 있다.



익산참여연대 독서회 책익는 마을은 매월 둘째 주 수요일 저녁7시, 책과 함께 시원한 차, 소소한 일상을 나누는 시간으로 정기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번 달에는 올 한해 함께 읽었으면 하는 책들을 추천 받아 선정하려고 합니다.

(문의 : 익산참여연대 사무처 ☎ 063. 841-3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