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성명서(논평)

아베정권의 과거사 부정과 경제침략 규탄 성명서[익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

아베정권의 과거사 부정과 경제침략을 강력히 규탄한다.

 

아베정권은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조치와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시키는 경제침략 행위로 한일갈등을 극한 대립으로 몰아가고 있다. 아베정권의 이번 조치는 정경 분리의 자유무역 원칙을 훼손하는 것으로, 세계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매우 심각한 도발행위이다.

 

아베정권의 이번 경제침략 행위는 전범국가로서 범죄행위에 대한 진실한 사죄와 반성 없이, 오히려 우리나라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과 이행을 무력화하고 한국정부를 굴복시키기 위한 책략이다. 이는 고통과 불신의 역사를 극복하고 상호협력과 미래발전을 위한 한일양국의 그간 노력을 송두리째 날려버리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아베정권의 경제침략 행위는 불법적인 식민지배와 참혹한 전쟁범죄에 대한 사죄와 배상을 거부한 것이며, 일본경제에 위협이 될 수 있는 한국경제를 매우 부당한 경제적, 기술적 압력과 보복을 통해서 정치적으로 굴복시키려는 야욕을 드러낸 새로운 침략행위라 할 것이다.

 

익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아베정권의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사과와 경제침탈 행위를 중단할 때 까지 시민들과 함께 할 것이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아베정권은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배상하고 식민침탈과 전쟁범죄에 대해 사죄하라.

우리는 강제징용 피해배상에 관한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고 일본의 전범기업은 피해자에 대해 정당하게 배상하고, 역사 앞에 진심으로 사죄할 것을 촉구 한다.

 

하나, 아베정권은 일방적인 경제침탈 행위인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

우리는 정경분리의 외교문제해결 원칙에 위배되는 아베정권의 경제침탈 행위를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하나, 익산시민들과 함께 일본관광 자제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우리는 아베정권의 심각한 경제도발 행위에 맞서 익산시민들과 함께 이를 극복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2019. 08. 07

 

익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

 

솜리아이쿱생협, 아이행복, 익산시농민회

익산시민연대, 익산참여연대, 희망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