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와 활동/사업소식

제 1회 시민참여정책토론회를 열며....

2007-10-30 오전 10:04:59, 조회수 : 316


일시: 2007년 7월 12일(목) 오후 7시
장소: 영등도서관 시청각실
제 1주제: 익산문화재단 올바른 설립을 위한 시민토론회


익산문화재단 올바른 설립을 위한 시민토론회

익산문화재단 설립! 시민들의 생활에 어떠한 영향이 있나요.
문화재단이 지자체의 필수사업처럼 유행하고 있습니다. 익산시도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문화재단이 무엇이고 익산에 꼭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익산에 맞는 문화재단은 무엇인지, 문화재단이 설립되면 시민들의 생활에는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익산문화재단!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만들어져야 하지 않나요.
익산시 문화재단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소수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민들은 정작 문화재단이 무엇인지 조차 모릅니다. 문화재단 설립 취지인 ‘문화예술의 민간 이전으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문화시책 추진’을 살리려면, 무엇보다도 준비 단계부터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는 사업 추진방안이 세워져야 합니다.

익산문화재단은 지역문화발전을 위해 무슨 역할을 하나요.
문화재단의 역할을 어떻게 결정하냐에 따라 조직구성과 재정 규모가 결정됩니다. 이렇게 중요한 문화재단의 역할은 익산의 문화 전반에 대한 평가를 기초로 행정과 민간의 사업적 영역을 구분하여 세워져야 합니다. 그러나 민간 이전이라는 자족에 빠져 문화사업 전반을 문화재단의 역할로 설정한다면 출발부터 심각한 문제들을 떠안고 갑니다.

익산문화재단 설립에 필요한 많은 예산은 어떻게 마련하나요.
문화재단을 설립하고 조직을 운영하려면 상당히 많은 예산이 필요한데익산시의 재정상황에서 가능한지, 재정 마련을 위한 익산시의 계획이 수립되어 있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자칫 충분한 검토와 계획 없이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한다면,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문화재단의 취지가 무색해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