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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을 바꾸는 정보공개/정보공개 분석

익산시는 택시가 너무 많은가?




익산시는 택시가 너무 많은가?

익산역, 터미널, 출근 시간 때 아파트 등 주요 거점별로 택시들이 줄서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 데요? 여러분들은 얼마나 택시를 자주 타세요?
밤늦은 시간이나, 바쁜 일이 있을 때 저는 택시를 타는데요. 간혹 기사님들은 택시운전으로 먹고살기 참 힘들다고 하십니다.
 
 전라북도에 시군별 택시현황(법인/개인)을 인구수와 비교하여 소득기준을 산출해 보았습니다. 공개 받은 14개 시군에는 총 9,517대가 운행 중에 있으며, 법인택시가 3,780대로 40%를 차지하고 있고, 개인택시가 5,737대로 60%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교대로 운영된다는 법인택시가 실질적인 교통수단으로 역할은 클 것으로 판단된다. 이중 전주, 익산, 군산시에 대한 인구대비 택시현황은 다음과 같다.

구 분

택시현황

법인택시

개인택시

인 구

대당인구

기본요금

전주시

3,913

1,564

2,349

646,535

166

2,200

군산시

1,585

648

937

273,931

173

2,200

익산시

1,707

691

1,016

307,588

181

2,200


익산시가 전주시, 군산시와 비교해서 인구대비 택시비율이 비율이 가장 낮다. 수치상으로는 익산시 택시가 수익률이 가장 좋을 수 있다. 하지만, 인구대비 비율차이가 미미해서 현실적인 의미를 갖기는 어렵다.
 
 결론적으로 익산시, 전주시, 군산시의 인구대비 택시밀도가 비슷하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택시증가에 따른 경제성이 없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제 택시의 서비스의 질의 개선만이 실질적인 수요증가를 만든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특히, 개인택시와 달리 법인택시는 기사들은 사납금을 부담한다는 점에서 더욱더 어려운 조건에서 일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기사님들의 승객 모시기가 더욱더 치열해 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아닐까요?

정보공개 일지

접수일자

통지일자

처리결과

처리기관

2011. 3. 31

2011. 4. 4

공 개

전라북도 녹색교통물류과

기 간

정보공개 청구 내용

2011년 현재

전라북도 시군별 택시면허대수 현황